대회 후기/출제 & 검수

2022 SKKU 프로그래밍 대회 in 소프트의 밤 검수 후기

leo020630 2022. 11. 1. 12:07

검수진 모집 글이 있길래 무지성으로 넣었더니 되었다. 아쉬웠던 점은, 시험기간과 제대로 겹쳐 시간을 많이 투자하진 못했던 것 같다. 그래도 오픈 전까지는 모든 문제에 AC 코드를 만들어 넣긴 했다.

 

대회 링크 : https://www.acmicpc.net/category/detail/3214

 

문제별 후기

 

A. 안녕 클레오파트라 세상에서 제일가는 포테이토

A번이다. A번답고 좋다.

 

B. 장인은 도구를 탓하지 않는다

검수할 때는 \(N=10\)인거 보고 무지성 완전탐색을 짰는데, 그냥 최솟값 빼고 다 곱하면 되는 것 같다.

 

C. 수렵의 시간이다!

하라는 대로 열심히 짜면 된다. 구현 문제는 짤 때마다 정말 화가 나는데, 티어를 높게 주지 못하는 점이 너무 아쉽다.

 

D. 양과 늑대

멋진 인터랙티브 문제이다. 제한을 보고 이분탐색처럼 하면 됨은 쉽게 알 수 있는데, 전형적인 이분탐색처럼 접근하기가 힘들다. 뭔가 쉽게 보지 못할 아이디어라 재미있었다.

 

E. 수열의 합

누적합 2개로 분리시킨 후, 더블 카운팅으로 세주면 \(O(N)\)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익숙한 사람한테는 쉽고, 아니면 어려운 것 같다.

 

F. 수확의 시간이다!

파라메트릭임은 쉽게 알 수 있는데, TL 바운드가 빡세 뭔가 처리를 해 주어야 한다. 에디토리얼에는 hash map 써도 TLE라고 써 있는데, 정작 난 그냥 hash map으로 잘 풀었다.

 

G. 게이트웨이 정하기

비트별로 봐준 후, 트리에 0 혹은 1을 잘 칠한 후 각 개수를 구해 잘 처리하면 정답을 받을 수 있다. 교육적이고 좋은 문제라고 생각한다.

 

H. 현상금 헌터

가장 마지막으로 푼 문제이다. 순수 풀이 난이도는 솔직히 아래 문제들보다도 어렵다고 생각한다. DP식을 세우는 것과, 그것이 왜 잘 되는지, 그리고 약간의 구현적 테크닉이 필요한데, 다 흔한 유형은 아니라 매우 어려웠다. 검수 중 의견은 대부분 P4~5였는데 난 적어도 P3이라고 생각했고, 결국 P2를 주었다.

 

I. 전투 시뮬레이션

식 정리를 잘 하면 구간 안에서 특정 수에 가장 가까운 수를 찾는 문제가 되고, 이는 머지 소트 트리로 해결할 수 있음이 잘 알려져 있다.

 

J. 달나라에 사는 토끼와 우주에서 떨어지는 떡

사이클과 사이클이 아닌 부분을 나누어 잘 생각해주면 되는데, 구현도 꽤 많고 사고 과정도 그냥 복잡하다. 어렵지만 좋은 문제라고 생각한다.

 

K. 커모드 곰의 연어 사냥

제대로 된 증명을 하지 않더라도, 뭔가 단절점만 남기면 될 것 같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 이후는 그냥 NIM 게임이다.

 

총평

문제 퀄리티가 다 (특히 뒤쪽 문제) 좋았던 것 같다. 좋은 대회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대회 후기 > 출제 & 검수'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 GCC 개최 후기  (3) 2022.12.27
2022 Goricon 검수 후기  (3) 2022.11.15
2022 PPC 개최 후기  (4) 2022.09.23
2022 KAUPC 검수 후기  (0) 2022.09.22
2022 SUAPC Summer 출제 후기  (5) 2022.09.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