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회 후기/출제 & 검수

2023 코드마스터 검수 후기

leo020630 2023. 6. 22. 07:44

오랜만에 외부 대회 검수에 참여했다. 검수 기간이 PPC와 대충 겹치기도 했고, 고등학교 대회라 난이도가 크게 어렵지 않을 것 같아 지원했다. 다행히 뽑혀서 검수진에 합류할 수 있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다루도록 하겠다.

 

대회 링크: https://www.acmicpc.net/category/detail/3608

 

문제별 후기

 

A. 코드마스터 2023

브론즈 5 문제이다. 크게 할 말은 없다. 글자 색, 예제 추가, 노트 정도를 지적했던 것 같다.

 

B. 점심시간 레이스

손을 꽤 많이 댄 문제이다. G와 기본적인 컨셉을 공유하는데, 지문을 명확히 하기 위해 한 번 뜯어고친 기억이 난다. 그 외에는 그림이 멋있다.

 

C. 정보 선생님의 야망

앳코더 B~C 정도에 있을 것 같은 쉽고 뻔한 문제이다. 이 문제는 입출력 형식 관련 지문을 수정했다.

 

D1/2. 배고파

원래는 뭔가 더 요상한 컨셉의 문제였는데, 그래도 좀 PS스러운 문제로 수정되었다. Easy와 Hard가 있는데 난이도 차이는 크게 나는 것 같지 않다.

 

E1/2. 수학 선생님의 고민

적당히 브루트 포스를 하면 된다. 같은 세팅의 더 어려운 버전도 있었는데, 검수 미진으로 불발되었다. 어떤 방식으로던 나오면 좋겠다.

 

F. S리그

재미있는 애드혹 구성적 문제이다. 출제자님은 출제 당시에 실버를 주장하셨는데, 기하 구성적이라는 특성 탓에 티어가 무조건 높게 찍힐 것 같았다. 검수 때는 G3에 기여했는데, 결국 G1이 되었다. 좌표를 많이 사용하려 하지 않으면 간단한 풀이가 보이는데, 그렇지 않으면 원을 실제로 찍는다던가 하는 어려운 풀이가 나오는 것 같다.

 

G. 교실 불 끄기

좋은 DP 문제이다. 대충 비슷한 문제가 어디 있다는 이슈가 있긴 했는데, 완전히 같지 않고 되게 옛날 문제였어서 큰 상관은 없었다. 가장 큰 고난을 겪은 문제인데, 대회 전날 새벽 4시에 정해가 틀림이 발견되었다. 다행히 검수진+출제진 3~4명이 깨어 있었고, 모두 달라붙어 맞는 풀이를 찾아 데이터를 새로 만들었다. 검수를 미리 하는 것의 중요성을 다시 느낄 수 있었다.

 

H. 조별 수업

괜찮은 DP 문제이다. DP 식을 대충 세우고 가끔 등장하는 어떤 테크닉을 쓰면 된다. 정해의 DP 정의는 떠올리기 좀 어려운 것 같고, 나는 조합론적으로 풀려고 노력을 했는데 검수 때는 별 다른 방법을 찾지 못했다. 다행히 오픈컨에서는 고수분들이 조합론적으로 잘 풀어주셨다.

 

I. 사람이 먼저 되라

처음에는 문제가 좀 달랐는데, 내가 정해보다 색 하나 정도가 낮은 풀이를 찾아서 문제가 더 어려워졌다. 해당 테크닉을 연습하기에 좋은 문제인 것 같다.

 

전체 후기

 

계획과 다르게, 검수가 5월 말에 시작하면서 나를 비롯한 검수진 대부분의 기말고사 기간과 제대로 겹쳐버렸다. 까닭에 제대로 된 검수가 좀 늦게 시작되었다. 나 역시 종강 전에는 대충 지문만 훑어보고 고쳐져야 할 부분들을 조금 지적하는 선에 그쳤고, 종강 다음 날 검수를 제대로 시작하였다. 지문을 열심히 뜯어고치기도 했고, 모든 문제의 풀이를 짜 보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간이 기간인지라 놓친 부분이 꽤 있어서 좀 아쉬웠다. 검수가 미진한 상황도 그렇고, 고등학교 대회라는 점도 그렇고 뭔가 2년 전에 참여한 단대소프트고 대회가 생각나기도 했는데, 다행히 그때보다는 검수 경험이 좀 많이 쌓여서 의견을 열심히 낼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는 운영진 분들이 대단하다고 느꼈다. 하는 학교가 많이 없는 점을 보면 알겠다만, 고등학교에서 대회를 여는 것은 굉장히 어렵다. 열 사람도 없고, 있다 하더라도 참가자 모집이나 각종 지원을 받기가 정말 쉽지 않다. 그런 점에서 대회를 새로 만든 운영진분들께 너무 수고했다고 말씀드리고 싶다. 여러모로 신경을 쓴 티가 많이 났다. GCC 열겠다고 20~21년도에 열심히 했던 내 모습이 보이기도 했다. 내년에도 대회가 열리고 검수를 할 수 있다면 보다 열심히 참여해야겠다. 수고하셨습니다!!

'대회 후기 > 출제 & 검수'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 KSA Automata Summer Contest 검수 후기  (0) 2023.09.02
2023 PPC 개최 후기  (6) 2023.05.30
2023 UDPC 개최 후기  (3) 2023.04.15
2023 SUAPC Winter 출제 후기  (4) 2023.02.27
2022 GCC 개최 후기  (3) 2022.12.27